2014년 12월 8일 월요일

돈 갚아라 (feat. 이승준 of HAZE) 작업기.

첫 싱글앨범 Unacceptable 발매 이후, 다음 행보를 어떻게 할지 내부에서 말이 많았다.

C.why는 새로운 곡들을 만들기를 원했지만 89VMV2에 수록된 곡들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돈 갚아라"에 대해 제안한건 바로 나였다.

지인들 중 몇 명이 실연으로 가능하게 편곡을 해서 공연을 해보자며 합주를 제안하는 과정에서 아주 강한 락버전으로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락버전을 생각한 만큼 락보컬과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당연히 들었을 때, 함께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던 뮤지션이 몇 명 있었다.

고심 끝에 연이 깊은 밴드 HAZE 형들에게 말씀을 드렸는데 감사하게도 흔쾌히 도와주시기로 하셨다.

팀의 프로듀서인 C.why는 강한 자신감을 보이며 반주를 만들기 시작했다.

살짝 아쉬운 점은 bpm이 더 낮아지며 곡이 느려지고 박자를 타는게 좀 어려워졌다는 것이었다.

워낙 랩을 느슨하게 했던 곡이라 랩은 더 느슨해지는데 반주는 강해지니 살짝 난감하기도 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돈 갚아라라는 곡의 반주를 샘플링하고 함께 랩을했던 Young Rilla(당시 이름은 hookid)와 이번에도 함께할 것인지의 여부였다.

팀이 아직 유명하지도 않을 뿐더러 내부 체제도 불안정한 마당에 89venom이라는 이름으로 Mixtape이 아닌 형태의 앨범발매를 하면 사람들에게 혼란만 야기시킬것 같았기 때문이다.

오랜 고민 끝에 Mixtape 이외의 앨범 형태는 고정멤버로만 구성하기로 결심했고 Young Rilla도 흔쾌히 이해해줘서 Young Rilla의 몫이였던 2절의 가사를 적으며 본격적으로 작업에 착수했다.

사실 아직도 부산에서는 녹음을 어디서 해야할지 찾지 못했고, HAZE의 보컬 승준이형의 후렴 녹음도 생각을 해야했기 때문에 C.why와 함께 대구에 가서 녹음을 했다.

하지만 당시 반주는 미완성이었고 C.why는 곡의 완성도를 위해 추가 작업할 시간을 요했다.

나는 그가 워낙 곡에 대한 욕심이 많은 친구인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을 넉넉히 줬는데, 사실 내가 생각했던 발매 시기인 여름은 훨씬 지났다.

결국 최종 편곡에 대한 조언과 도움을 받기 위해 C.why는 지인에게 연락을 했고 그 분도 흔쾌히 도와주셨다.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늦게나마 곡은 거의 완성되었고 후렴 부분을 도와주신 승준이형이 추가로 믹싱을 지인분과 함께 하시며 마무리를 도와주셨다.

그리고 앨범 커버아트가 서예인만큼 글씨가 한 획 한 획 적히는 간단한 티저영상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영상관련 담당 멤버인 frame에게 부탁했는데 외국에서 바쁘게 일하고 있는 와중에도 어렵게 도와준 그에게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다.

이 외에도 돈 갚아라 락버전을 작업하며 도와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앨범 커버아트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고 고생한 순철이에게도, 앨범 커버아트를 맡아주신 순철이 지인 아연님에게도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89VMV2에 수록된 버전, 싱글앨범으로 발매한 락버전 둘 다 각자 다른 맛이 녹아있고 애착도 많고 개인적으로는 둘 다 좋기 때문에, 딱히 좀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고생한 락버전이 더 좋다거나 진지하고 나레이션도 재밌는 오리지널 버전이 더 좋다고 말하고 싶진 않다.

그리고 Mixtape을 제외한 형태의 앨범에서는 아마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욕이 있는 곡이 될 것이다.

p.s
89VMV2에 수록된 돈 갚아라에 대한 작업기는 이거 누르면 됨.